-
등급 및 기타
한우는 왜 거세를 하나요?
거세를 실시하면 성질이 온순해져 집단사육이 용이하고, 근내지방도가 증가하고 근섬유가 가늘어지면서 고기의 연도가 좋아지는 등 육질이 향상됩니다.
또한 맛에 영향을 미치는 ‘올레인산’ 함량이 전체 지방산 중 70%가량으로 일반 한우(48.7%)나 수입쇠고기(38.3%), 젖소(36.5%)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
등급 및 기타
한우고기의 색깔(육색)이 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변색은 글로빈의 변성, 환원기전의 존재유무, 산소압의 정도, 온도, pH, 수분함량, 미생물의 존재, 금속이온, 광선 및 산화제 등 복합적인 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냉동 포장이 불완전하면 식육 표면이 냉정저장 동안 얼음의 승화에 의해 건조하게 되고 육색소들의 농축이 일어나 검붉게 변하는 것입니다. 또한 식육에서 미생물이 증식하면 육색은 변화됩니다. 미생물들이 육색소의 생리적 환경을 변경시키거나 육색소와 반응하는 물질을 생산하기 때문입니다.
-
등급 및 기타
근내지방도는 한우고기 맛과 어떠한 연관관계가 있나요?
쇠고기의 맛은 연도, 다즙성, 풍미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근내지방이 많은 등급에서 연도(경도, 씹힘성, 전단력), 다즙성, 풍미 등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근내지방은 열전도율이 낮아 가열조리에 따른 육단백질 변성을 줄이고 육즙의 삼출과 증발을 억제하여 다즙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렇듯 근내지방은 쇠고기 맛과 깊은 연관관계가 있습니다.
-
등급 및 기타
한우등급제도는 왜 하는 것인가요?
등급제도는 식육 거래시 공통적인 품질의 기준을 제공하여 유통의 질서를 확립하고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를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품질의 식육 생산 및 국가 차원에서는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사양방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생산자들을 유도하는 수단이 되기 때문입니다.
-
등급 및 기타
다른 나라(미국, 호주 등)에도 생산이력제가 있나요?
미국이나 호주같이 대단위로 소를 사육하는 나라는 사육하는 소의 수가 너무 많아 개별적으로 관리해야하는 생산이력제의 도입은 어렵습니다. 즉, 미국이나 호주는 사육하는 소가 너무 많다보니 거기에서 생산되는 모든 쇠고기 부위에 생산이력을 붙인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역으로 생각해 보면 우리는 생산이력도 모르는 정체불명의 외국 쇠고기를 수입해서 먹고 있다는 말과 다름이 없습니다.
-
환경
한우사육은 자연환경을 오염 시키나요?
세계적으로 사육되고 있는 13억 마리의 소 중 한우는 고작 0.2%인 290만두에 불과하며, 한우는 우리나라의 자연환경을 오염시키는 존재가아니라, 오히려 우리나라 자연환경을 보존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우는 워낙 사육두수가 적기 때문에 지구온난화에 기여할 정도로 이산화탄소나 메탄을 발생하지 않습니다. 13억 마리의 소가 매일 만들어내는 분뇨는 지구의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원인이 될 수 있을지 몰라도, 우리나라 한우의 분뇨는 그 자체가 오히려 자연환경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환경
한우고기는 항생제를 잔뜩 포함하고 있나요?
한우는 돼지처럼 좁은 우리 속에서 속성으로 키워지지도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1989년부터 항생제 등 동물용 의약품의 잔류 허용 기준을 설정하여 철저히 관리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100% 완벽한 생산이력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항생제 등이 걱정된다면 한우고기보다 오히려 수입쇠고기를 더 걱정해야 합니다.
-
환경
한우도 ‘공장식 축산’으로 키우고 있나요?
우리나라는 현재 약 290만두의 한우를 약 14만 농가에서 키우고 있습니다. 한 농가당 평균 20두의 한우를 키우고 있는 것이죠. ‘공장식 축산’이라는 말을 붙이기에는 창피할 정도로 작은 규모입니다. ‘공장식 축산’이라고 하려면 미국이나 호주처럼 농장당 최소한 1만두 이상씩은 사육하는 것을 일컫습니다.
-
환경
채식을 하면 환경을 보호할 수 있나요?
공장식 축산을 하고 있는 미국에서 출발한 이론입니다. 미국과 같이 대규모 축산을 하는 나라에서는 가축이 섭취하는 곡물이나 가축이 배설하는 분뇨가 환경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시골에서 가축을 기르는 것은 환경오염이 아니라 자연환경 그 자체라고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전 세계적으로 사육되고 있는 소의 수는 약 3억 마리인데, 우리나라에서 키우고 있는 소는 약 3백만 마리에 지나지 않습니다. 전체 소 사육두수의 1/100에 지나지 않는 것이죠. 따라서 미국과 같이 대규모 축산을 하는 나라는 지구의 자연 환경을 위해 자국민의 수요에 적합하도록 사육두수를 줄여야 합니다. 그러나 채식을 너무나 잘 하고 있고 사육두수도 부족한 대한민국이 채식과 자연환경을 위해 사육두수를 줄이자고 말하는 것은 앞뒤가 전혀 맞지 않는 주장입니다.
-
건강
한우고기를 많이 먹으면 뇌졸중에 걸릴 확률이 높은가요?
우리나라 노인들은 육류소비량이 높은 외국의 노인들에 비해 중풍에 걸린 사람들이 많습니다. 덴마크, 스웨덴, 독일 등은 우리나라와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육류소비량이 높지만 세계적으로 장수하는 나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졸중은 고혈압과 동시에 탄력을 잃고 얇아진 뇌혈관벽이 주요 원인입니다. 그런데 염분을 과다섭취하면 고혈압을 피할 수 없고,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의 섭취가부족하면 뇌혈관이 튼튼해질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채식을 하는 것보다 한우고기와 같이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이 적절히 함유된 식품의 섭취가 뇌졸중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